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3. 인간의 욕구와 공격성
    범죄와범죄심리 2024. 4. 4. 17:04

    - 매슬로우(Maslow)의 인간욕구단계와 범죄성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애정과 집단에서의 소속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기실현의 욕구 : 최종적인 욕구

    6) 인간욕구단계와 불특정대상 무동기 범죄

    우선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는 크게 5단계로 분류된다.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와 범죄는 어떤 연관성이 있으며, 특히 인간 욕구 단계와 소위 얘기하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그런 무동기 범죄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인간은 살아가면서 여러 종류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인간의 공격성이라는 것은 동물 이외에도 같은 인간을 대상으로 공격을 해 나간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그 스트레스를 자신의 내심으로 소화하는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스트레스를 풀 대상을 탐색할 수도 있는 것이다.

    통상 우리가 보면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들은 범죄가 발생된 원인, 범죄의 행위 주체가 자신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탓하며 본인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상대에게 전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런 사람들 같은 경우, 본인이 속해 있는 가정이나 학교, 사회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때로는 라벨링 즉 '낙인'이 찍힌 상태로 본인들의 입장에서는 범죄 행위를 한다하더라도 전혀 잃을 것이 없다하고 생각했을 때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다.

    또 범죄의 결과를 고려하더라도 순간 본인이 참지 못해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인간이라는 존재는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이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이제부터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정신적 아버지다.'라고 불리고 있다.

    이전에 있어 왓슨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 접근 방법이 인간의 여러 가지 욕구를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에 대해 인식하고 내적 동기, 성취감을 느꼈을 때의 체험을 중심으로 마지막 다섯번째 단계인 자기 실현의 단계까지 설명하고 있다.

    매슬로우는'인간은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이용, 개발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어떻게 발휘할까 고민하며 한 단계,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간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을 우리가 생활하는 과정에 대비 시켜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매슬로우의 욕구는 생리적 요구 > 안전의 욕구 > 집단 소속의 욕구 > 존경의 욕구> 자기실현 순으로 올라가는데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져야만 그 다음의 욕구로 올라갈 수 있다고 얘기한다.

     

    - 신체적/생리적 욕구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3일 굶고 담 넘지 않는 사람 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간에게 있어 의, 식, 주는 사람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지 못했을 경우 범죄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 안전에 대한 욕구

    우리의 몸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즉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로 안전에 대한 욕구가 확보되지 못하면 자신의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 안정, 의존감 등을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로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공포와 근심, 혼란이 야기되고 고통받게 되기에 이러한 것으로부터 본인이 조금 . 더자유를 누리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범죄와 연관시켜 본다면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내 혹은 자식이 남편혹은 아버지를 살해하는 경우로 '내가 저 사람을 어떻게 하지 못하면 내가 죽을 거 같다.'라는 생각에 사로 잡히는 것이다.

     

    - 애정의 욕구, 집단에의 소속 욕구

    군중 속에서 느끼는 고독감, 이방인을 배척하는 것은 모든 동물의 근원적인 본능과 같다.

    따라서 상대방 혹은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친말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하고 이것을 거부당했을 때의 오는 스트레스는 상당하다.

    이것을 19세기 중반 이후에 급격히 늘어난 성범죄와 불특정 동기의 연쇄살인과 연관시켜 설명하는 학자들도 있다.

    애정의 욕구와 집단에의 소속 욕구가 제한이 될 때는 소위 파탄 가정 또는 결손 가정으로 인해 가정에 있어서 한 구성원으로서의 귀속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직업을 가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직업 미안정, 배우자 없는 배필 미안정과 같이 하나의 구성원이 어떤 집단에서 배척받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초래하고 불특정 무동기 범죄(묻지마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불특정 무동기 범죄가 등장하는 문학작품의 몇가지 예를 들어 본다면 앙드레지드가 쓴 '교황청의 지하도'라는 소설에서 주인공이 열차 안에서 전혀 알지 못하는 승객을 살해한다.

    또 오스카 와일드 수필에 보면 주인공이 의매의 발등이 보송보송하게 잘생겼다는 이유만으로 살인을 한다.

    콜린 윌슨의 '살인의 철학'이라는 책을 보게 되면 매슬로우의 인간욕구발전단계에 부합해서 살인 범죄도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실제 실례를 들어 인용하고 있다.

    실제 천안에서 한 고등학생이 자신과 사이가 좋지 않은 아버지를 살해하려는 마음을 먹고 칼을 들고 다녔지만 막상 아버지를 보면 살해 행위를 하기가 어려웠지만 집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친 여중생은 웃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살해한 경우가 있다.

    이건 자신의 애정의 욕구나 집단 소속 욕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엉뚱한 사람에게 화살을 돌리는 케이스이다.

     

    대표적인 예가 지존파 사건, 은보현 사건등이 있다.

     

    인간 욕구 단계와 불특정 대상으로 하는 무동기 범죄 같은 경우는 하위 단계 욕구가 충족이 되면 점차적으로 상위 단계 욕구의 범죄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불특정 대상으로 한 무동기 범죄같은 경우는 주로 3단계에서 유발된다.

    즉, 인간 욕구에서 발견되는 범죄 형태와 범죄의 가능성 측면에서 현대적인 관점의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무동기 범죄라 하더라도 실제 안으로 들어가보면 전에 조하리의 창 이론 중 4개의 창 중에서 어두운 창 즉, 무의식의 창에 대해서도 공부하였는데 겉으로 볼 때는 동기가 없어 보이지만 그 동기를 우리가 쉽게 알 수 없을 뿐일 수 있기에 현대적 관점의 연구가 중요한 것이다.

     

    - 존경의 욕구

    존경의 욕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관심, 존경을 받고 싶어하는 것으로 자신의 과시 본능, 내가 남에게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 남으로부터 관심을 끌고 싶어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범죄 사건들 중 완전 범죄를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해 살인으로 연결될 수도 있고 혹은 유명인을 공격하거나 암살해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것이 이에 속하고 유명해지기 위해 살인을 한 로버트 스미스, 조디 포스터라는 여배우에게 주목을 받기 위해 레이건 대통령을 저격한 힝클리, 비틀지 멤버 존 레넌을 살해한 체프만 등이 있다.

     

    - 자기실현의 욕구

    신체적, 심리적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에 도달하려고 하는 욕구로 인간 욕구 5단계 중 가장 제일 윗 단계에 해당이 된다.

    따라서 범죄 발생 가능성과 연관성은 매우 적다고 볼 수 있다.

     

     

     

     

     

     

    '범죄와범죄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충동통제장애  (0) 2024.04.18
    05. 이상심리와 범죄  (0) 2024.04.16
    04. 인간의 욕구와 공격성  (0) 2024.04.04
    02. 인간의 소질과 범죄원인  (0) 2024.04.04
    01. 범죄 행동과 심리  (0) 2024.03.19
Designed by Tistory.